Login

심장혈관 질환의 원인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0-00 00:00








정현초박사의 건강칼럼

-건강하게 삽시다



심장혈관 질환의 원인





'의사들은 당신에게 무엇이 심장병을 일으키는지 아무도 모른다는 말을 자주 한다. 나의 어머니께서 심장병으로 돌아가실 때도 어머니의 주치의는 내게 이렇게 말했다. "무엇이 그 질병을 유발하는지 아무도 모릅니다."그 당시에는 내가 심장병에 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었으므로 그 의사의 말을 진실로 받아들였다. 얼마 후 의심이 생겨서 심장병에 관한 여러 가지 책을 읽고 나름대로 연구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심장병의 실제 이유에 관한 유용한 통찰력과 정보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수 십 년 동안 그러한 좋은 정보를 입수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그 것을 얻기는 매우 어려웠다'. - Karl L. (LA 라디오 건강 토크쇼 담당자)



심장병, 젊은 나이에 시작된다



현대의학에서는 심장병을 유발하는 여러 가지 위험인자들을 열거해 주지만 그 병이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뚜렷한 설명을 해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증명된 사실이 있습니다. 심장병은 매우 어린 나이에 시작됩니다. 6. 25 전쟁 때 전사한 미군 병사들을 부검한 결과 75%가 심장병의 소인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들의 나이는 평균 22.1세이었습니다. 우연히도 미군들은 염소처리한 물을 마셨습니다. 미군은 야전에서 최소한 5ppm의 염소(100만의 물에 5의 염소)를 요구합니다. 그 것은 인체에 매우 해로운 함량이며, 아마 미군들은 더 많은 량의 염소를 사용했을 것입니다. 그 당시 한국에서 일반인은 물론이고 의사들에게도 심장병은 아주 생소한 단어였습니다. 그 때만해도 한국 사람들은 염소처리한 물을 마시지 않았었습니다.



동맥의 구조



심장병과 뇌졸중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콜레스테롤이 주범이 아니라고 수 차례 설명했습니다. 심장혈관 질환의 근원을 알기 위해서 동맥의 구조를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장으로부터 피를 전달하는 동맥은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개중에 가운데 것은 근육층입니다. 그 근육은 순환하는 혈액의 량을 조절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근육을 수축하거나 이완시키는 화학메시지가 있어서 동맥에 흐르는 피의 량을 조절합니다.



동맥경화 형성 과정



심장병이 심각하게 진행되는 것은 바로 이 근육층입니다. 동맥경화라는 말은 흔히 듣지만 정맥이 굳어졌다는 말은 들은 적이 없을 것입니다. 정맥은 동맥과는 달리 두 개의 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근육층이 없습니다. 그러나 동맥의 근육층에서 심각한 문제가 생기기 훨씬 전에 피가 흐르는 동맥의 가장 안쪽에 있는 층이 먼저 상처를 받고 파괴됩니다. 어떤 자극으로 말미암아 동맥 안쪽 층은 파괴될 수 있으며, 일단 파괴되면 우리 몸이 스스로 치유하려고 합니다.

어린 시절 밖에서 뛰어 놀다가 갑자기 넘어져 경미한 찰과상을 입었던 때를 생각해 봅시다. 굳이 소독제를 바르거나 약을 먹지 않은 채 그냥 두어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피가 응고되어 지혈이 되고 상처가 아물게 됩니다. 상처가 났다가 나은 그 부위에는 피딱지가 생깁니다.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실 때 우리에게 주신 자연치유능력으로 스스로 치유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동맥 안벽에도 그런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동맥에 상처가 나면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물질들이 상한 부분에 모입니다. 예를 들면, 피브린(섬유소), 콜라젠, 인지질,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무코다당류, 단백질, 중금속, 근육질, 기타 불순물 등. 그 물질들은 부드러운 플라크를 형성합니다. 그 것에 다시 칼슘이 결합되어 시멘트처럼 아주 단단한 플라크가 생깁니다. 이 단단한 플라크가 점점 쌓이면 드디어 동맥이 굳어지는 현상, 즉 동맥경화가 일어납니다. 이 동맥경화가 바로 심장병, 뇌졸중 등 심장혈관 질환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자유기가 동맥에 상처를 낸다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플라크가 형성되는 이유는 동맥 안벽에 상처가 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동맥의 안쪽 벽에 상처를 낼까요? 동맥의 안쪽 벽과 중간의 근육층을 파괴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자유기(free radicals)입니다.



자유기란 무엇인가?



이 주제는 작년 7월인가 '노화, 방지할 수 있는가'에서 이미 자세히 다룬바 있습니다. 이번 주 칼럼을 준비하면서 4번 나간 그 칼럼을 다시 읽으니 전문가가 아닌 일반 독자들을 위해서는 별로 첨가할 것이 없을 정도로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칼럼을 스크랩하시는 독자는 그 칼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관심이 많은데 스크랩 못하신 분은 필자의 자연치유원에서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유리기라고도 불리는 자유기는 어떤 원소가 전자 짝을 하나 잃어버린 것을 말합니다. 전자는 항상 짝수로 쌍을 이루어야 안정이 됩니다. 전자 짝을 하나 잃은 원소, 즉 자유기는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우리 몸 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자기 짝을 찾거나 남의 짝을 가로챕니다. 그러면 다시 전자 짝을 잃은 그 원소가 불안정해지고.... 연쇄반응을 일으키며 우리 몸을 파괴합니다.



자유기는 인체에 매우 해롭다



요즈음 종종 들을 수 있는 활성산소 혹은 유해산소는 자유기의 하나입니다. 자유기는 우리 몸 안에서 또 주위환경에서 끊임없이 생겨납니다.

자유기에 의한 파괴는 인체의 거의 모든 질병과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암, 심장병, 동맥경화, 백혈병, 중풍, 아토피성 피부염, 관절염, 당뇨, 알러지, 백내장, 천식, 스트레스, 위궤양, 장내 기생충, 박테리아 감염, 바이러스 감염, 비듬, 노화, 주름, 기미 등. 어떤 질병이 있는 사람은 이상이 있는 그 부위에 자유기가 쌓여있다고 생각하면 거의 틀림없습니다. <계속>



【정현초: 영양생리학 박사/뉴라이프 자연치유원/전화: 421-2421;
E-mail:nulife29@hot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