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마지막 날이 29일로 하루 더 있는 윤년을 영어에서는 a leap year라고 부른다. leap이란 돌발적으로 뛰어나가는 행위를 뜻하는 동사/명사다. 개구리의 도약을 상상하면 적당한 단어다. 서양에는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에게 ‘Look before you leap.’이란 속담을 들려주곤 한다. 뛰쳐나가기 전에 자신부터..
결혼 60주년을 맞이한 부부는 흔히 금강혼(金剛婚)을 맞이했다고 한다. 금강은 불교에서 유래한 표현으로 무엇이든 깨뜨릴 수 있고, 무엇에도 깨지지 않는 금속을 칭한다. 조선 시대에 세상의 풍파에 깨지지 않고 60년을 함께한 부부는 회혼식(回婚式)을 열었다. 회혼식은 만 예순살 생일에 치르는..
매년 2월2일은 민간 전승에 따라 미국과 캐나다에서 그라운드혹(groundhog)이라고 부르는 동물을 관찰하는 그라운드혹의 날(Groundhog Day)이다. 그라운드혹은 다람쥐과 마못속에 들어가는 동물로 다람쥐보다는 덩치가 크다. 다자란 그라운드혹 숫컷은 키 60~70cm에 몸무게 6~7kg 가량이고 암컷은 이보다 작다고...
캐나다 가정 문해의 날 맞아 문해력 증진 권장
“배움의 여정을 떠나라 (Take the Learning Journey)” 27일 캐나다 가정 문해의 날(Family Literacy Day)을 맞이해 각 주의 교육부 장관이 모여 발표한 표어다. 여러 분야의 지식을 책을 통해 여행하듯 접하라는 뜻이다.캐나다 가정 문해의 날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 부족이 각종 도덕, 안전, 경제문제까지..
‘배한길의 수학·물리 칼럼’ 인터넷 연재 시작
배한길씨는 BC주 교사자격과 7년 교육경력을 갖춘 교육전문가다. 현재 에벤에셀 러닝센터의 교육컨설턴트인 배씨는 이번 주부터 vanchosun.com에 ‘배한길의 수학·물리 칼럼’ 연재를 시작한다. 배씨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수학과 물리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쉬운 칼럼을 쓰겠다”는..
1월 11일은 존 A 맥더널드의 날
지난 11일 스티븐 하퍼(Harper)캐나다 총리는 캐나다 초대 총리인 존 A 맥더널드경(Sir John a. Macdonald)의 탄생일을 맞아 기념사를 발표했다. 11일은 존 A 맥더널드의 날이다. 대부분 캐나다인이 그의 모습이 친숙할 것이다. 10달러 지폐에 등장하는 이가 맥더널드경이기 때문이다. 맥더널드경은 연방 창설의..
BC주 노인 부상 중 가장 흔한 사례이자, 노인이 독립적인 생활을 포기하게 되는 주 원인은 낙상(fall)이다. 특히 1월부터 3월 사이에 낙상 사고가 집중된다.매년 65세 이상 노인 3명 중 1명이 한 차례 낙상을 당한다. 또한 낙상관련 입원사례 중 근 40%는 고관절(엉덩이뼈) 골절과 관련돼 있다. (nearly 40 per cent..
BC주 학내 따돌림 방지 정책 확대
BC주정부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공립학교 내에서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행위를 줄이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찾고 있다고 15일 발표했다.주정부의 제안요청서(RFP)를 보면 입찰 업체는 교육청내 전수교육과 급우간 괴롭히는 일을 막기 위한 각종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어야..
내년 5월에 캐나다를 방문할 국빈으로 ‘웨일스의 왕자(The Prince of Wales)’와 ‘콘웰 공작부인(The Duchess of Cornwall)’이 캐나다 언론의 뉴스거리가 됐다. 찰스 영국 왕세자와 카밀라 왕세자비라고 부르는 것이 한인에게는 좀 더 친숙한 명칭이겠지만, 사실 영연방 공식 문서에서는 이들의 이름을 함부로..
웹개발부터 건물관리, 자동차 도장 등 대학·칼리지 교육
BC주정부는 2020년까지 인력부족이 예상되는 직종의 인재 양성을 위한 학과개설을 1300만달러 예산을 들여 지원했다고 9일 발표했다.주정부 지원으로 도입된 과정은 최소 3주에서 최대 12개월로 구성돼 있으며, 학생에게 주정부나 업계 인증을 제공해 취업길을 열어주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징은..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