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C 학생들은 보통 3학년을 시작하기 전에 전공을 선택한다. 전공에 따라 미래의 그림을 달리 그리게 되기 때문에 그 때가 되면 신중할 수 밖에 없다. 전공은 적성과 능력, 향후 목표를 고려해 결정한다.


전공을 정할 쯤에는 대학기간동안 무슨 과목을, 어떤 성적으로 끝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신입생부터 학점 관리를 해야만하는 이유다. 아래는 인문학부(Faculty of Arts) 학생에게 인기가 높은 경제학과, 영어영문학과, 국제관계학과의 전공 내용과 전공 선택을 위한 과정을 소개한다.


경제학과(Economics)
UBC 경제학과는 거시경제, 미시경제, 노동경제, 국제통상, 환경경제, 의료경제 등 다양한 분야를 세분화해 수준별로 과목을 마련해놓고 있다. 경제학 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려면 전공 신청 이전에 필수과목을 포함한 최소 54학점을 이수해야 하고, 3월~5월 사이에 전공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경제학과는 전공 희망자가 많은 반면, 전공을 할 수 있는 학생수가 제한되어 있다.


경제학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전공 신청 전까지 1학년 레벨의 기본 경제 2과목(Principles of  microeconomics or macroeconomics), 수학 2과목, 영어 1과목, 2~3학년 경제과목 2과목을 마쳐야한다. 경제학 우수학사학위(Honours) 과정을 밟으려면 학점을 B+(75%) 이상 받아야 지원할 수 있다.

영어영문학과(English)
영어 전공은 크게 영문과와 영어과로 나뉜다. 영어 전공은 2학년 수준 영어 과목을 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는데 영문과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ENGL220(18세기 영문학: Literature in English to the 18th century)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영어과는 ENGL229(언어에 관한 주제: Topics in the Study of Language and/or Rhetoric)을 들어야 전공 요구조건이 만족된다.


영문학을 전공하려면 2학년 영어 과목 6학점 평균이 72%, 영어과는 68% 이상을 받아야 한다. 전공지원은 1년에 2번 할 수 있으며, 올해는 4월 30일과 9월 30일에 지원이 가능하다.

국제관계학(International Relation)
국제관계학과는 “세계화 세대에 걸맞는 열린 시각, 폭 넓은 사고를 가지고 국제사회에 기여하려는 마음자세를 갖춘 학생들에게 적합한 과”이다. 전공 학생은 외교관, 국제기구 공무원, 행정기관 등으로의 진출 기회가 열려 있다.


국제관계학은 평균적으로 전공신청 전 평균점수 76~78%가 필요하다. 이 점수는 해가 갈수록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6학점의 1∙2학년 수준 경제과목(Principles of Micro or Macroeconomics)과 역사과목인 HIST102(16~20세기까지의 세계역사: World History from 1500 to the Twentieth Century), 그리고 정치과목 POLI260(세계 정치 입문: Introduction to Global Politics)를 마치면 국제관계학과에 지원이 가능하다. 지원서는 온라인이나 국제관계학 사무실(Buchanan C428)에서 받을 수 있으며, 마감일은 5월 15일까지다.

다른 전공내용과 선택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웹사이트를 통해서 볼 수 있다.
홈페이지: www.calendar.ubc.ca/vancouver/planning.cfm

이은혜 학생기자 hae707@hotmail.com